Beny's Study
02) 객체 지향 언어 (추상화,통합모델링언어) 본문
객체지향언어
1) 주요특징
-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(기존코드 이용가능, 유지보수 용이)
-코드의 관리 용이
-신뢰성이 높은 크로그래밍 기능(제어자,메서드이용)
추상화 (Abstraction)
■ 정의 :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실제 데이터들을 모델링하는 기술
■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체적인 것은 제거
■ 과정 :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공통점을 추출->불필요한 공통점은 제거
[클래스vs객체vs추상화]
추상화 : 객체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와 동작들을 정리하는 과정
클래스 : 추상화한 내용을 정리한 설계도
객체 : 클래스를 실제 하용한 크로그램 상에서의 결과물
추상화 예시
Q. 국가에서 국민정보 관리용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할때, 프로그램에서 요구되는 국민 한사람의정보를 추상화 한다면?
1. 프로그램에 어떠한 대상의 정보가 수집됨
[회원관리 프로그램]
국민(대상) : 이름,성별,주민번호,주소,전화번호,나이 등등(정보)
2. 1번에서 추상화한 결과물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서 변수명(데이터이름)과 자료형(데이터타입)으로 정리.
항목 | 변수명 | 자료형(type) |
주민등록번호 | pNo | String |
이름 | name | String |
성별 | gender | char |
주소 | adress | String |
전화번호 | phone | String |
나이 | age | int |
3. 2번에서 정리된 변수명과 자료형을 클래스다이어그램으로 표현
person |
-pNo : String -name : String -gender : char -adress : String -phone : String -age : int |
■ 위에 네모 전체 = 클래스
■ 변수명들 앞에 붙어있는 - =데이터접근제한자
■ 위의 클래스에 기능을 넣게됨.
통합모델링언어 (UML : Unified Modeling Language)
■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1997년 OMG(Object Management Group)에서 표준으로 채택한 통합모델링 언어
■ 모델을 만드는 표준언어, 또는 설계도를 그리기 위한 언어
■ 목적
1) 의사소통 또는 설계논의를 위해
2) 전체 시스템의 구조 및 클래스의 의존성 파악을 위해
3) 유지보수를 위한 설계의 back-end문서 제작을 위해
통합모델링언어 _클래스다이어그램
■ 정적다이어그램으로 클래스의 구성요소 및 클래스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UML
■ 시스템의 일부 또는 전체의 구조를 나타낼 수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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